영주 하망 공공도서관 및 주차장

영주시 하망동은 오래된 조직으로서 작고 낮은 스케일의 건물들로 삼면이 둘러싸여 있으며 남측 전면으로 폭 10m의 일방통행 도로(중앙로126번길)에 면해있다. 또한 대지 동측의 골목길 안쪽에는 청소년을 위한 드림 스타트 센터가 있고 너머에는 영주중앙초등학교가 인접해 있으며 서측 중앙로(4차선)에서부터 배면의 풍기삼계탕 진입 사도를 통해 대상지와 연결된다.

본 프로젝트의 1층은 이러한 대지 현황을 고려하여 보행자 친화 네트워크 동선이 대지를 따라 순환적으로 연결되도록 구성하였다. 1층에 배치된 어린이 도서관과 카페가 있는 전면의 사랑방 도서관은 전면도로에서부터 기존 도심의 골목길까지 깊숙히 활성화 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구도심의 도시 조직적 특성으로 전면 가로(중앙로126번길)와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기존 도시 가로조직에 순응하는 볼륨과 인지성을 갖는 도서관 매스가 전면도로에 잘 드러나도록 하였다. 안전하고 명확한 보차분리만큼 도서관과 주차장은 상호관계성을 가지면서 복합시설로서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였고 최상층의 도서관 매스는 북쪽 철탄산의 좋은 조망을 활용하면서 일정하게 채광량을 확보해주는 창호계획을 통해 도서관의 주요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영주 하망 공공도서관 및 주차장

위치: 경북 영주시 중앙로 126번길 11
프로그램: 공공도서관, 공영주차장
대지면적: 1,618㎡
계획면적: 4,365㎡
설계기간: 2020.07-2020.08
발주처: 영주시청
설계담당: 신호섭, 신경미, 이나영
구조형식: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외부마감: 치장벽돌, 노출콘크리트, 메탈패널
현상설계: 4등작

Yeongju Hamang Public Library and Parking

FinalistCommunityYeongju4,365m2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