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거점주차장

구상 공원의 후면에 위치한 사업대상지는 영주 중앙시장, 365 시장, 공설시장, 문화시장, 선비 공 전통시장 등으로 형성된 중심상권 지구의 배면에 자리 잡고 있으며 현재 구도심이 가지는 여러 문제 중 특히 심각한 주차문제, 상권의 가로 환경 문제, 좁은 길에 면하는 보행 문제, 그리고 공공공간의 부재 등의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다.

구 도심지가 가지는 주차난과 교통순환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접한 구성공원과의 연계를 통해 고밀도/저 층의 구도심지역에 숨통을 터주며 구성마을 도시재생사업에 있어 필요한 주민 공동이용시설들의 프로그램을 수용함으로써 공간의 공공적 가치를 높이는 작업이다. 따라서 대상지에 들어설 시설은 단순한 주차타워가 아닌,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효율적이면서도 기능적인 복합건물을 만들어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 구성마을 도시재생사업에서 추진하는 구성마을 소담 자리, 구성마을 살림 자리, 메밀꽃길 조성사업 등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주민중심의 커뮤니티와의 연계를 통하여 지역 사회 커뮤니티 활동의 교류와 소통의 장이 되는 다목적 공간과 프로그램이 수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주차장 상부 옥상정원이 주민들의 자유로운 휴식 플랫폼이 되도록 계획하여, 구성공원 둘레길과 연계되는 산책로는 구성공원과의 고저차를 극복하는 적극적인 연결동선으로 대상지가 고립되지 않고 도심과 자연을 자연스럽게 이어 주어 밀도 높은 도심공간의 열린 허브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주 거점주차장

위치: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동 412-1
프로그램: 주민공유시설 및 주차장
대지면적: 2,595㎡
건축면적: 1,752㎡
연면적: 6,011㎡
설계기간: 2017.08-2017.10
발주처: 영주시
설계담당: 신호섭, 김정민, 이나영
구조형식: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와이어케이블 및 식재, 노출콘크리트, 로이복층유리
현상설계: 3등 가작

Yeongju Community Parking

3rd PrizeCommunityYeongju6,011m2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