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신초등학교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서울 우신초등학교는 오랜 역사를 지닌 학교이다. 긴 세월을 보내온 오랜 본관동 교사는 전형적인 교실의 모습과 규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일부 구간 중복도에 의해 좁고 빛이 잘 들어오지 않았다. 저학년 학생들에게 수업은 놀이로 이루어지며 활동과 움직임이 많다. 교실과 좁은 복도는 부족한 활동 공간의 대안이 되지 못하였다. 새로운 놀이 교실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교실은 온전히 수업과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정돈된 공간으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복도는 밝고 흡음이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쓰임이 적은 서가 공간은 놀이공간으로 변신하여 뛰어다닐 수 있는 넓은 공간으로 변모하였다.

저학년의 안성맞춤 교육과 연계하여, 기능적인 교실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교실 공간은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학생의 하루가 담긴 일상의 공간이기도 하므로 따스하고 자연스러운 재료로 안정된 교실 분위기를 전달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소속감과 자립심을 기르기 위한 기능적인 1인 사물함을 배치하고 적절한 놀이교구 보관함 등을 구성하였다. 교실의 전면에서는 판서 수업을, 교실 후면에서는 자유로운 게시 및 낙서 공간을 구성하였다.

놀이교실에서는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넓고 높낮이가 있는 흥미로운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앉기도 하고 미끄러지기도 뛰기도 하면서 스스로의 모습을 발견하는 공간이다. 넓은 공터 공간에서는 놀이수업의 연장이 된다.

우신초등학교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위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로 190 우신초등학교 내
프로그램: 초등학교공간개선사업
계획면적: 1,2학년 5개교실 및 1개 놀이교실
설계기간: 2018.05-2018.07
시공기간: 2018.08-2018.09
시공: 동남이앤디㈜
전기: 조은기술단
발주처: 서울시특별시 남부교육지원청
설계담당: 신호섭, 이나영
마감재료: TPU 탄성포장재 (바닥), 목재합판, 도장

Dream Class in Wooshin Elementary School

BuiltEducationalSeoul571m2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