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청년주택

정비되지 않은 구불구불한 오래된 길과 집들로 빼곡한 성대골은 주거환경관리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다. 자발적인 마을 조합들의 참여로 기존의 부지를 전면 철거한 후 재개발을 하는 방식이 아닌 주민참여형 재생사업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 대지는 성대골 주거환경관리사업 부지 한가운데에 위치한, 이 지역의 유일한 넓은 공간으로 밀도 높은 마을의 숨통을 트이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2층 주민 공동이용시설과 1층 공원을 LANDSCAPE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대지 전체가 하나의 PLAYGROUND가 되는 OPEN PLATFORM을 계획하였다. 경사와 레벨 차이로 고립되어 있던 대지는 OPEN PLATFORM을 통해 대지 고저차를 극복하여 어느 방향에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한 열린 공간이 되었고, 이를 통해 마을 주민 모두가 새로운 시설에 대한 생소함이나 경계 없이 편하게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OPEN PLATFORM 위에 다양하게 계획된 시설들(PLAYGROUND, 마을 광장, 마을 사랑방, 테라스 등)은 마을 사람들의 모임, 놀이, 휴식 등의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여 마을 커뮤니티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도록 하였고 더불어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이 부재했던 아이들에게 넓고 안전한 놀이터가 되도록 하였다. 또한 보차분리를 통해 공영/부설주차장의 이용을 원활하게 하고 플랫폼 위에 놓인 청년 주거를 남향에 펼쳐진 마을 쉼터 공원을 바라보며 쾌적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동작구 청년주택

위치: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동 275번지 양녕주차장 부지
프로그램: 공공임대(청년)주택, 마을도서관, 사랑방카페
대지면적: 1,048㎡
건축면적: 598㎡
연면적: 3,320㎡
설계기간: 2017.07-09
발주처: 동작구청
설계담당: 신호섭, 신경미, 조지현, 이나영
구조형식: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지정 컬러치장벽돌, 지정 징크 패널, 로이복층유리, 노출콘크리트

Dongjak Youth Housing

UnbuiltResidentialSeoul3,320m2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