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실버케어센터

본 계획안은 편리한 접근성을 가지는 도심형 실버케어센터로서 철도변 수년간 형성된 녹지축을 활용하여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극대화시키고 적극적인 외부와의 연계를 통해 좀 더 다양한 내 외부 관계를 가지는 쾌적한 요양원을 지향하였다. 기존 녹지축의 보존과 추가 식재 계획을 통해 자연스러운 차음 벽으로 기능하면서 완충지대를 형성하고, 내부에서는 가족 중정으로 열린 로비 공간을 구성하여 1층의 치유정원과 연결되도록 하였다. 2층에서는 햇살 맞이 데크를 계획하여 배회와 산책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옥상에는 하늘 텃밭이 조성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일상적 다양한 만남과 친교를 도모하고 치유적 환경을 조성하려 했다.

요양실 유닛의 구성은 가정적이고 독립적인 환경 조성에 주력하였다. 아늑하고 쾌적한 공간이 되도록 전창으로 열린 식재 베란다를 중심으로 각 개인 공간을 배치하여, 외부와의 적극적이고도 보호된 관계를 지향하였다. 어르신, 종사자, 가족 모두가 좋은 돌봄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1층에 지원영역을 집중하고 각 층에 다양한 공용 공간과 재활, 복지공간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서로 소통하며 각자의 건강한 일상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런 열린 구성과 다 층위의 공간들을 통해 한정된 공간에서의 생활이지만, 한 층 다채로워지고, 내 집 같은 편안함을 제공함으로 서로 공유하며 치유와 회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가족들에게는 따뜻한 맞이 공간들을 제공하여 마음 편하게 오고 가며 어르신들의 다양한 일상에 함께 해 주길 기대했다.

동대문실버케어센터

위치: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답십리동 553, 554
프로그램: 노인요양시설
대지면적: 1,835㎡
건축면적: 808㎡
연면적: 2,860㎡
설계기간: 2017.05-07
발주처: 동대문구청
설계담당: 신호섭, 신경미, 조지현, 강태욱
설계참여: 이나영
구조형식: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지정치장벽돌, 지정 금속패널, 로이복층유리

Dondaemun Silver Care Center

UnbuiltWelfareSeoul2,860m22017